목차
1. Chapter 3 - 3 : 컬렉션(Collection)
1. 컬렉션
- 자바 컬렉션 프레임워크는 자료구조들을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인터페이스와 구현체(ArrayList, HashSet, HashMap) 등을 제공하는 집합.
- 컬렉션을 통해 데이터 저장, 조회, 삭제, 정렬 등 다양한 기능을 간편하게 구현 가능.
- 배열과 다르게 컬렉션은 길이를 동적으로 변경 가능. (추가/ 삭제 시 유연하게 길이가 변경됨)
※ 배열의 한계
- 배열은 크기가 고정되어 있어 한 번 설정하면 길이 변경 불가 → 배열의 길이 초과 시 에러 발생.
- 자바에서 다양한 컬렉션 클래스(ArrayList, HashSet, HashMap 등) 제공.
- 컬렉션 객체를 활용해 데이터들을 저장하고 관리 가능.
// 배열은 길이가 고정됨
int[] numbers = new int[3];
numbers[0] = 10;
numbers[1] = 20;
numbers[2] = 30;
numbers[3] = 40; // ❌ 요소 추가시 에러발생
[선언 방법]
컬렉션객체<자료형> 변수이름 = new 컬렉션객체<자료형>();
// 객체<다룰 데이터: 정수> 변수이름 = new 컬렉션객체생성자<정수>();
ArrayList<Integer> arrayList = new ArrayList<Integer>();
// 컬렉션
// 인스턴스화 시킬 때 사용하는 new 키워드
// ArrayList 라는 클래스를 인스턴스화 시켜서 arrayList라는 변수에 넣어주고 있는 것.
// < 자료형 > == 제네릭
// 뒤에 있는 < 자료형 > 은 생략 가능함 -> 앞의 자료형을 따라가기 때문.
ArrayList<Integer> arrayList = new ArrayList<>();
arrayList.add(10);
arrayList.add(20);
arrayList.add(30);
arrayList.add(40); // ✅ 정상 동작 (길이 제한 없음)
- 배열과 다르게 컬렉션은 길이를 동적으로 변경 가능.
📖 컬렉션 종류와 특징
인터페이스 | 특징 | 구현체 |
List | 순서 유지, 중복 허용 | ArrayList |
Set | 순서 없음, 중복 불가 | HashSet |
Map | 키-값 구조, 키 중복 불가 | HashMap |
1) List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ArrayList
- ArrayList는 요소의 순서를 유지하고 중복된 값을 저장할 수 있는 자료 구조.
- 요소 추가 → add("값")
- 요소 조회 → get(인덱스)
- 요소 제거 → remove("값")
- 대표적인 구현체로는 ArrayList, LinkedList가 있음.
[예시 코드]
// List 를 구현한 ArrayList
ArrayList<String> names = new ArrayList<>();
names.add("Spartan"); // 1 번째 요소 추가
names.add("Steve"); // 2 번째 요소 추가
names.add("Isac"); // 3 번째 요소 추가
names.add("1");
names.add("2");
// ✅ 순서 보장
System.out.println("names = " + names);
// ✅ 중복 데이터 허용
names.add("Spartan");
System.out.println("names = " + names);
// ✅ 단건 조회
System.out.println("1 번째 요소 조회: " + names.get(0)); // 조회 Spartan
// ✅ 데이터 삭제
names.remove("Steve");
System.out.println("names = " + names);
2) Set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HashSet
- HashSet은 순서를 유지하지 않고 중복을 허용하지 않음.
→ 순서를 보장하지 않기 때문에 get() 지원하지 않음.
- 요소 추가 → add("값")
- 요소 제거 → remove("값")
- 대표적인 구현체로는 HashSet, TreeSet이 있음.
[예시코드]
// Set 을 구현한 HashSet
HashSet<String> uniqueNames = new HashSet<>();
// ✅ 추가
uniqueNames.add("Spartan");
uniqueNames.add("Steve");
uniqueNames.add("Isac");
uniqueNames.add("1");
uniqueNames.add("2");
// ⚠️ 순서를 보장 안함
System.out.println("uniqueNames = " + uniqueNames);
uniqueNames.get(0); // ❌ get 사용 불가
// ⚠️ 중복 불가
uniqueNames.add("Spartan");
System.out.println("uniqueNames = " + uniqueNames);
// ✅ 제거
uniqueNames.remove("Spartan");
System.out.println("uniqueNames = " + uniqueNames);
3) Map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HashMap
- HashMap은 키(key) - 값(value) 구조로 데이터를 저장함.
- 키(key)는 중복될 수 없지만 값(value)는 중복 가능.
- 순서를 보장하지 않음.
- 요소 추가 → put("키", 값)
- 요소 조회 → get("키")
- 요소 제거 → remove("Steve")
- 키 확인 → keySet()
- 값 확인 → values()
- 대표적인 구현체로는 HashMap, TreeMap이 있음.
[예시 코드]
// Map 을 구현한 HashMap
HashMap<String, Integer> memberMap = new HashMap<>();
// ✅ 추가
memberMap.put("Spartan", 15);
memberMap.put("Steve", 15); // ✅ 값은 중복 가능
memberMap.put("Isac", 1);
memberMap.put("John", 2);
memberMap.put("Alice", 3);
// ⚠️ 순서 보장 안함
System.out.println("memberMap = " + memberMap);
// ⚠️ 키 중복 불가: 값 덮어쓰기 발생
memberMap.put("Alice", 5);
System.out.println("memberMap = " + memberMap);
// ✅ 조회: 15
// 단 건 조회
// 인덱스로 접근하는 것이 아니라 key로 접근하게 됨.
// key로 접근하게 되면 반환되는 데이터는 그 key에 해당하는 값이 반환되게 됨.
System.out.println(memberMap.get("Steve"));
// ✅ 삭제 가능
memberMap.remove("Spartan");
System.out.println("memberMap = " + memberMap);
// ✅ 키 확인
Set<String> keys = memberMap.keySet();
System.out.println("keys = " + keys);
// ✅ 값 확인
Collection<Integer> values = memberMap.values();
System.out.println("values = " + values);
[실습 과제]
💬 Q1. ArrayList 로 장바구니를 구현해 보세요.
💡요구사항
- 장바구니 상품: 양파, 사과, 생선, 두부
- 기능1: 상품추가(addProduct)
- 기능2: 장바구니 목록 출력(printCart)
- 기능3: 상품 삭제(removeProduct)
- 기능4: 총 가격 계산(calculateTotalPrice )
정답)
Product.java
public class Product {
// 속성
private String name;
private int price;
// 생성자
public Product(String name, int price) {
this.name = name;
this.price = price;
}
// 기능
public String getName() {
return this.name;
}
public int getPrice() {
return this.price;
}
}
Cart.java
import java.util.ArrayList;
import java.util.List;
public class Cart {
// 속성
private List<Product> cart = new ArrayList<>();
// 생성자
// 기능
// 상품 추가 기능
public void addProduct(Product product) {
cart.add(product);
System.out.println(product.getName() + " 가 장바구니에 추가 되었습니다.");
}
// 상품 제거 기능
public void removeProduct(String removeProductName) {
boolean removed = false;
for (Product product : cart) {
String foundProductName = product.getName();
if (foundProductName.equals(removeProductName)) {
cart.remove(product);
System.out.println(product.getName() + "가 장바구니에서 제거 되었습니다.");
break;
}
}
if (!removed) {
System.out.println("해당 상품이 장바구니에 없습니다.");
}
}
// 장바구니 목록 출력 기능
public void printCart() {
if (cart.isEmpty()) {
System.out.println("장바구니가 비어 있습니다.");
} else {
for (Product product : cart) {
System.out.println(product.getName() + ": " + product.getPrice());
}
}
}
// 장바구니 총 상품 가격 조회 기능
public void calculateTotalPrice() {
int total = 0;
for (Product product : cart) {
total += product.getPrice();
}
System.out.println("총 금액은: " + total);
}
}
Main.java
public class Main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Cart cart = new Cart();
Product onion = new Product("양파", 3000);
Product apple = new Product("사과", 10000);
Product fish = new Product("생선", 12000);
Product tofu = new Product("두부", 2000);
// 장바구니에 상품 추가
System.out.println("장바구니 상품 추가: ");
cart.addProduct(onion);
cart.addProduct(apple);
cart.addProduct(fish);
cart.addProduct(tofu);
System.out.println();
// 장바구니 상품 조회
System.out.println("장바구니 상품 조회: ");
cart.printCart();
System.out.println();
// 장바구니 총 금액 조회
System.out.println("장바구니 총 금액 조회: ");
cart.calculateTotalPrice();
System.out.println();
// 장바구니 상품 제거(사과)
System.out.println("장바구니에서 사과 제거: ");
cart.removeProduct("사과");
System.out.println();
// 장바구니 상품 조회
System.out.println("장바구니 상품 조회: ");
cart.printCart();
System.out.println();
// 장바구니 총 금액 조회
System.out.println("장바구니 총 금액 조회: ");
cart.calculateTotalPrice();
System.out.println();
}
}
'스파르타 내일배움캠프 > TIL(Today I learned)' 카테고리의 다른 글
25.03.14 TIL - 키오스크 과제 회고 (3) | 2025.03.14 |
---|---|
25.03.13 TIL - Lv3. 키오스크 과제 (2) | 2025.03.13 |
25.03.11 TIL - Optional, 키오스크 과제 (2) | 2025.03.11 |
25.03.10 TIL - 예외처리 (2) | 2025.03.10 |
25.03.07 TIL - 다형성 (2) | 2025.03.07 |